[역경의 열매] 신용원 (10) 중독자 사역의 가장 큰 좌절은 사람에 대한 실망

어머니와 아내의 응원에 시련 극복… 후원금·대출로 자활 위한 순대공장을

입력 2015-04-24 00:09
[역경의 열매] 신용원 (10) 중독자 사역의 가장 큰 좌절은 사람에 대한 실망 기사의 사진
‘소망을 나누는 사람들’의 가족들이 교회에서 함께 예배를 드리고 있는 모습.
사람은 믿을 수 있는 존재가 아니다. 신뢰는 언제고 깨질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해야 하는 존재다. 예수님도 죽기까지 우리를 사랑하셨다.

사역을 하면서 맛본 가장 큰 좌절은 사람에 대한 실망이었다. 나를 찾아와 함께 머물던 중독자들을 신앙교육을 통해 치유하려 했지만 믿음의 뿌리가 없기에 쉽게 흔들렸다. 중독자끼리 모여 있다 보니 누군가 마약을 몰래 가지고 와서 다시 공급을 하면 그 유혹을 뿌리치기가 힘들었을 것이다. 열심히 재활훈련을 하고 예배를 드리던 친구들이 마약의 유혹에 다시금 무너져 교도소로 가는 모습을 보는 것은 너무나 큰 고통이었다.

하지만 더욱 속상한 것이 있었다.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니까 내가 점점 익숙해지는 것이다. 처음에는 누군가 체포를 당했다고 하면 목 놓아 대성통곡을 했다. 며칠 밤을 새워가며 하나님께 기도했다. 하지만 몇 번 동일한 일이 발생하니 눈물이 나오지 않았고, 약간 아쉬울 뿐이었다. 지금 생각하면 너무도 미안하다.

당시 찾아오는 이들을 더 이상 집에서 수용할 수 없어 인근에 조그만 공간을 얻었다. ‘소망을 나누는 사람들의 교회’라고 부르기로 했다.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50만원. 그곳에서 예배도 드리고 재활교육을 했다. 어느 날 철야가 끝나고 공동체 사무실에서 내려가는데 건물이 참 낡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득 내가 처한 현실이 처량했다. 나름 의욕을 갖고 하나님 일을 한다고 하는데 별다른 성과가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때가 타고 낡고 더러운 계단이 나의 모습 같았다. 가치가 없어 보였다.

내가 기죽어 있으니까 아내가 내 어깨를 두드리며 이야기했다. “남편, 이 계단의 흔적이 부끄럽고 해어졌지만 기죽지 마세요. 기댈 곳 없고, 위로해 줄 사람 없는 이들을 우리에게 보내주신 것은 하나님의 상급이에요.” 그 말이 참 위로가 됐다. 약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

어머니의 격려도 힘이 됐다. 어머니는 내가 방황하던 17세부터 34세까지 17년간 단 하루도 거르지 않고 나를 위해 새벽기도를 하셨다. 목사가 된다고 했을 때 처음엔 놀라셨지만 점차 든든한 응원군이 되셨고, 내가 목사 안수를 받았을 때는 만세를 부르며 좋아하셨다. 이 사역을 시작했을 때도 역시 “너를 위해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겠다”며 쉬지 않고 기도를 하고 계신다. 든든한 동역자로 서 있는 두 사람 덕분에 흔들리는 마음을 잡았다.

공동체 구성원들의 재활을 위해서는 현실적인 문제가 뒤따랐다. 바로 돈 문제다.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내가 엄청난 부자이거나 후원을 넉넉하게 받는다면 재활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겠지만 그러지 못했다. 공동체 구성원들이 헌금을 낼 수 있는 형편들이 못됐다. 마약을 했다고 소문이 나면 아무리 끊었다고 말을 해도 재취업이 너무도 힘들다.

공동체가 함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야 했다. 이들이 자립적으로 사업체를 운영한다면 이 역시 재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했다. 마약을 끊고 모여 함께 일을 하는 것을 보면 사람들도 우리를 인정해 줄 것이라고 믿었다. 특별한 기술 없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했다. 고민 끝에 결정한 것은 순대 공장이었다. 누구나 조금만 배우면 할 수 있는 일이다. 약간의 후원금을 모으고 은행 대출을 받아 인근 시장에 100평짜리 순대 공장을 차렸다. 이들과 함께 순대를 만들어 납품을 하면서 차근차근 나아질 생활을 꿈꿨다.

 

정리=이사야 기자 Isaiah@kmib.co.kr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049365&code=23111513&cp=nv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