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의 열매] 신용원 (8) 마약중독 치유 첫 단계 “성경 일독부터 하세요”

“중독자도 주님이 보내주신 동역자”… 성경 읽기 통해 하나님 체험케 해

입력 2015-04-22 00:21

[역경의 열매] 신용원 (8) 마약중독 치유 첫 단계 “성경 일독부터 하세요” 기사의 사진
19일 인천 소망을 나누는 사람들 본부에서 신용원 목사(가운데)와 한순덕(왼쪽), 신동우 집사 부부의 모습.

하나님은 나를 홀로 두지 않으셨다. 나 혼자의 힘으로 이 사역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아셨기 때문이다. 교도소 마약사범 재활교육 사역을 하기로 결정했을 즈음 신동우 집사 부부가 나를 찾아왔다. 그들과의 만남은 지금 ‘소망을 나누는 사람들’ 공동체의 출발점이다. 또한 그 가정의 변화는 나의 소중한 간증거리다.

동우가 나를 찾아오게 된 것은 아내 한순덕 집사 덕분이다. 동우는 마약 중독자였다. 한 집사는 마약을 끊지 못하는 남편을 포기하려던 차에 신문에 실린 나의 인터뷰 기사를 보고 찾아온 것이다. TV 다큐멘터리 방송 이후 나는 몇 차례 언론과 인터뷰를 했었다.

처음 만난 동우에게서 나의 모습을 봤다. 초점 흐린 눈동자, 삶의 의욕을 잃은 모습이었다. 그는 20대 초반부터 각종 약물에 노출됐다. 한 집사와는 고등학생 때부터 친구로, 한 집사는 동우가 마약에 노출된 것을 알고도 결혼을 했다. 당시 그녀는 중독의 무서움을 미처 알지 못했을 것이다. 결혼 후 히로뽕을 배운 동우는 마약사범으로 구속됐다. 한 집사는 남편 수발을 한 차례 들면서 현실과 마주했을 것이다. 하지만 완전히 인식하기에는 부족했다. 동우는 아내에게 “다시는 마약에 손 대지 않겠다”고 다짐했지만 일순간일 뿐이었다. 이후에도 수차례 마약을 했고, 수감되기를 반복했다.

가족들은 심각한 상처를 입었다. 한 집사는 우울증에 시달렸다. 그들 사이에 두 명의 아들이 있었지만 제대로 부모 노릇을 하기란 힘들었을 것이다.

아이들은 아버지가 수시로 잡혀가는 모습을 보면서 정신적인 충격을 받았다. 큰아들은 틱 장애를, 작은아들은 자폐를 앓았다. 기독교 가정에서 자란 한 집사가 버틸 수 있었던 이유는 신앙인으로서 하나님을 의지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녀는 당시 교회의 도움을 받지 못했다. 마약 중독자 남편에 대한 이야기를 교회에 가서 하면 목회자들이 당황했다고 한다. 당연하다. 보편적인 경험이 아니기 때문이다. 잘 아는 분야도 아닐 것이다. 어떤 말을 해줄 수 있으랴. 답답한 마음에 기도원에 찾아가 울며불며 기도했다고 한다. 하지만 남편은 변하지 않았다. 동우는 또 다시 수감됐다. 결국 그녀는 이혼하기로 결심했다. 그즈음 나의 인터뷰 기사를 본 한 집사의 언니가 그녀에게 전화를 했고, 기사를 읽어보라고 권했다.

어차피 이혼할 바에야 마지막으로 희망을 가져보자는 생각에 한 집사는 나를 찾아왔다. 그녀의 이야기를 듣고 그날 밤 기도를 했다. 하나님께서 보내주신 동역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경험을 들려주었다. 내가 어떻게 마약 중독을 극복했는지 말이다.

몇 개월이 지나 한 집사는 출소한 동우를 내게 데려왔다. 나는 동우를 만나자마자 말했다. “너는 나랑 성이 같으니 내 동생 해라. 그리고 너는 내 말만 따르면, 나처럼 하면 마약을 끊을 수 있다.” 얼마나 막연한 이야기인가. 아마 믿기 힘들었을 것이다. 나는 동우에게 성경 일독을 지시했다. 성경을 읽으면서 하나님을 체험하란 것이었다. 후에 들은 이야기지만 동우는 한두 달 내 비위를 맞추면 내가 놓아줄 것이라고 생각했단다.

하지만 성령님은 예상치 못한 곳에 임하신다. 성경을 읽으라는 나의 지시에 동우는 우직하게 따랐고, 결국 변화됐다. 마약을 끊게 됐다. 이후 동우 부부는 집사가 됐고 지금까지 교도소의 마약사범 재활 교육을 비롯해 나의 모든 사역의 든든한 조력자로 함께하고 있다. 그의 아들들은 틱 장애와 자폐 증상을 이겨냈다. 실로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다.

정리=이사야 기자 Isaiah@kmib.co.kr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046079&code=23111513&cp=nv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