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경의 열매] 신용원 (3) 마약에 찌들었던 시절 교회로 나를 이끈 어머니

폭력 사건으로 수배 된 후 약물 손대… 괴물 되어가는 아들 보며 상심 컸을 것

입력 2015-04-15 02:48
[역경의 열매] 신용원 (3) 마약에 찌들었던 시절 교회로 나를 이끈 어머니 기사의 사진
신용원 목사의 어머니 변보배 권사(오른쪽). 신 목사는 “어머니의 강직한 신앙과 기도가 나를 수렁에서 건져냈다”고 말했다.
처음에 마약을 접했을 때는 낙원을 경험하는 것 같겠지만 결국은 본인을 파괴시키게 된다. 약 기운으로 느끼는 쾌락은 일시적이며 약 기운이 빠지고 밀려오는 공허함은 말로 다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다. 결국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 다시 약을 찾게 되고, 그렇게 중독 상태가 심해진다. 중독의 사슬을 끊기란 세상 어떤 것보다 어려운 일이다. 때문에 마약에는 아예 발을 들여놓아서는 안 된다는 말을 하는 것이다.

폭력사건 수배자로 도피 생활을 하다가 그에 맞는 처벌을 받고, 다시 부천으로 돌아왔다. 약물에 손을 대고, 마약에 빠지게 되기까지의 과정을 가만히 생각해 보니 ‘가난’에서 출발했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얼른 돈을 벌자는 생각밖에 없었다. 친구들과 경매(競賣)일을 시작했다. 돈이 꽤 모이기 시작했다. 돈이 생기니 삶의 의욕이 생기면서 마약을 접하는 횟수도 줄었다.

그러던 어느 날 동산경매를 하러 한 집에 찾아갔다. 가전제품들을 가지고 나오려는데 그 집의 꼬마가 울기 시작했다. 특히 책상을 들고 나오려고 하자 아이는 대성통곡을 했다. 그 순간 머릿속이 복잡해졌다. 가난 때문에 박탈감을 경험하는 그 아이가 처해 있는 상황이 과거 내가 겼었던 상황과 다를 바가 없었다. 결국은 경매라는 것이 사업 실패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부를 빼앗아 내가 부를 축적하는 일이었다. 충격을 받은 나는 아이의 책상을 포함해 그 집의 물건을 다 돌려주고 그날부터 경매일을 접었다.

경매일을 해서 모은 돈을 어떻게 불릴까 고민하다가 형님 사업에 투자하기로 했다. 건물을 관리하는 용역회사였다. 장남이자 장손인 형님은 집안을 일으켜야 한다는 일념 하에 사업에 매진하셨다. 나 역시 형님을 도와야겠다고 다짐했다. 자금 투자는 물론 건물 청소 일을 직접 하기로 했다. 신성한 노동을 통해 마약과 폭력으로 방황했던 시간, 편법과 탈법을 하거나 남에게 피해를 주며 돈을 버는 일을 청산하겠다고 생각했다.

약 3년이 지나며 형님 사업은 자리를 잡아갔다. 부자는 아니지만 가난에 찌들어 살지도 않았다. 문제는 나였다. 내 안에 욕심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 불쑥불쑥 차올랐다. ‘그저 청소용역 일이나 하며 내 인생은 여기서 주저앉는 것인가’라는 생각에 마음이 요동치기 시작했다. 때를 노린 듯 유혹은 강력하게 찾아왔다. 나는 또 마약에 손을 댔다.

히로뽕과 헤로인 등 마약에 찌들어 있던 그 시절, 가장 마음 아팠을 사람은 바로 어머니였다. 남편이 죽고 이른 나이에 과부가 된 어머니는 상실감을 조금이라도 채워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던 막내아들이 괴물이 되어 가는 것을 보며 말할 수 없는 슬픔을 느꼈을 것이다. 어머니는 나에게 수시로 교회에 가자고 권하셨고, 나는 그때마다 짜증을 냈다. 성화에 못 이겨 어쩌다 교회에 나가도 어머니 몰래 예배 시작 전에 빠져 나왔다. 나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이 싫었다. 설교는 모두 거짓말 같았다. 어느 날은 교회에 가자고 다그치시는 어머니를 향해 “하나님이 있다면 교회에 헌신했던 아버지는 왜 그렇게 일찍 죽게 했으며 어머니는 왜 그렇게 힘들게 사느냐”며 “하나님은 없으니 정신 차리라”고 소리를 질렀다. 참으로 못된 아들이었다. 어머니는 우셨지만 나에게 확고하게 말씀하셨다. “하나님 은혜를 받아야 네가 산다.”

돌이켜 보면 어머니의 고집스럽고 강직한 성품이 고난과 환란 가운데서 더욱 하나님을 의지하게 만들었을 것이다. 하나님마저 놓쳐 버리면 어머니는 살 수 없었을 것이다.

정리=이사야 기자 Isaiah@kmib.co.kr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035734&code=23111513&sid1=fai&sid2=0003 

+ Recent posts